가요음악

스타투데이

방탄소년단, 빌보드200 6번째 1위..핫100 성적 '기대'

박세연 입력 2022. 06. 20. 09:21

기사 도구 모음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통산 여섯 번째 1위에 올랐다.

19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빌보드는 정식 순위 발표 전 예고 기사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지난 10일 발표한 새 앨범 '프루프(Proof)'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의 빌보드200 1위는 이번이 여섯 번째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뮤직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통산 여섯 번째 1위에 올랐다.

19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빌보드는 정식 순위 발표 전 예고 기사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지난 10일 발표한 새 앨범 ‘프루프(Proof)'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빌보드200은 실물 앨범 등 전통적 앨범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를 합산해 앨범 소비량 순위를 산정한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은 발매 첫 주 31만4000장 상당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했다”며 “판매량 대부분은 실물(CD) 앨범 판매량이었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의 빌보드200 1위는 이번이 여섯 번째다. 이들은 앞서 2018년 6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를 시작으로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 PERSONA)',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 ‘비(BE)' 등으로 ‘빌보드200’ 1위 고지를 달성했다.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프루프’는 지난 9년의 활동을 망라한 앤솔러지 형태의 앨범으로 총 3CD로 구성됐다. 신곡은 타이틀곡 ‘옛 투 컴(Yet To Come)'을 포함해 총 3곡이다.

앨범 차트 1위가 어느 정도 예견된 결과였다면 업계의 눈은 20일 발표될 싱글 차트인 ‘핫 100’ 순위로 집중되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신곡으로 빌보드 차트를 정조준 한 것이 올해 초 빌보드 차트 개편 후 처음이기 때문이다.

지난 2월 빌보드가 공지한 바에 따르면 1명의 사용자가 다운로드한 음원의 횟수는 차트 집계에서 1회만 포함되고 3.49달러 미만의 앨범, 0.39달러 미만의 싱글은 판매량 집계에서 제외된다. 또 굿즈와 콘서트 티켓 등이 포함된 앨범도 판매량 집계에서 제외된다.

이 중 다운로드 횟수 제한이 방탄소년단 신곡 '옛 투 컴'의 핫100 성적에 어떻게 작용할 지 주목된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은 방탄소년단 '버터'의 경우 미국 음악시장 연간 보고서 기준 188만 9000 다운로드 수치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연간 1위를 올랐고 핫100에서도 9주 동안 1위를 달린 바 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프루프' 앨범을 기점으로 당분간 단체 아닌 솔로로서 음악 활동을 이어간다.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 스타투데이 & star.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투표

    이 시각 추천뉴스

    포토로 보는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