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초점] "과분한 칭찬 받은 한해"..윤여정, 韓최초 오스카 수상→美타임지 '영향력 있는 100인' 선정

조지영 2021. 9. 16. 1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윤여정을 향한 전 세계의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한국 배우 최초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에 이어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IME 100 Most Influential People 2021)'에 선정되면서 다시 한번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윤여정을 향한 전 세계의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한국 배우 최초 미국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에 이어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IME 100 Most Influential People 2021)'에 선정되면서 다시 한번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됐다.

미국 타임지는 15일(현지시각)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을 선정해 발표했다. 특히 올해 타임지 발표에는 1980년대 아메리칸드림을 쫓아 미 아칸소주의 농장으로 건너간 한인가정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미나리'(정이삭 감독)로 아카데미 시상식의 새 역사를 쓴 윤여정과 한국계 미국 배우 스티븐 연이 이름을 올려 많은 관심을 끌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주간지이자 전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잡지로 손꼽히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은 1999년 1회를 시작으로 2004년부터 매년 발표하고 있는 연재 기획으로 '타임 100'으로도 불린다. 전 세계에서 그 해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을 선정해 업적을 집중 조명한다. 이름을 올린 인물은 전 세계에 많은 귀감이 되며 영예로운 기록을 갖게 된다.

'타임 100'은 ICONS(우상), PIONEERS(선구자), TITANS(지혜로운 사람), ARTISTS(예술가), LEADERS(지도자), INNOVATORS(혁신자) 등 6개 부문에 걸쳐 100인을 선정했다. 윤여정은 TITANS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56년간 독보적인 연기 세계를 구축해온 윤여정의 배우로서의 역량과 가치, 공로가 입증된 셈. 윤여정 외에도 해리왕자와 부인 메건, 가수 브리트니 스피어스, 배우 스티브 연, 존 바이든 미국 대통령, 팀 쿡 애플 최고 경영자 등 100인에 포함됐다.

윤여정은 '미나리'에서 '할머니 같다'는 게 뭔지 모르겠지만 가족을 사랑하는 방법은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랑스러운 할머니 순자 역을 맡아 제9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102년 한국 영화 역사상 국내 배우로는 최초로, 아시아 배우로는 1957년 영화 '사요나라'(57, 조슈아 로건 감독)의 우메키 미요시 이후 64년 만에 두 번째 수상의 역대급 기록을 세웠다.

이뿐만이 아니다. 윤여정은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에 앞서 영국 아카데미(BAFTA), 미국 배우 조합상(SAG), 미국 독립영화상 등 전 세계 유력 영화제에서 모두 합쳐 42관왕을 달성, 한국 영화와 한국 영화인의 자부심을 드높였다.

스티브 연은 타임 100인 추천사에서 윤여정에 대해 "그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나는 그의 존재에 매료돼 버렸다. 나는 그만큼 자신감 있는 사람들을 만나 본 적이 거의 없다. 그것은 깊은 자신감에서 우러난 자신감이라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미나리'를 통해 오스카상을 받은 그의 연기뿐만 아니라, 세계가 그를 더 잘 알게 되어, 행복하다"고 진심을 다해 존경을 표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선정에 대해 윤여정은 "내가 늘 하던 일을 했을 뿐인데, 과분한 칭찬을 받은 한해였다. 타임이 선정한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내가 뽑혔다는 소식에 나 자신도 놀라고 있다. 바라건대 긍정적인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었기를 바라며, 나보다 훨씬 훌륭한 분들과 같이 타임의 '영향력 있는 100인' 안에 내 이름을 올리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한다"라고 국내 배우로서 빛나는 위상을 아로새기는 겸손한 소감을 전했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수지는 역시 수지네" 갈수록 '물 오르는 미모' [화보]
정다희 아나, 전립선 약 잘못 복용 했나 “남편이 준 약..킹받네” 분통
김성은 “母 사별 후 3년 전 재혼...새아버지와 10번도 못 만나 어색”
‘95세’ 송해, 체중 7kg 빠진 근황..“후임 MC 정했다”
주상욱♥차예련 4살 딸, '머리→발끝' 선물도 명품 '꼬마 패셔니스타' “포스있다”
하지원, '가슴춤' 파격 연기..“가슴에 있던 걸 털어놨다”
[공식]윤계상, 5살 연하 사업가와 결혼…"코로나로 인해 혼인신고 먼저"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