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뉴스엔

'킹덤→걸스플래닛' 또 시작되는 Mnet 아이돌 서바이벌[TV와치]

황혜진 입력 2021. 01. 11. 11:57

기사 도구 모음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뉴스엔 황혜진 기자]

보이그룹 서바이벌 '킹덤'부터 한중일 프로젝트 ‘Girls Planet 999(이하 걸스 플래닛)’까지, 신축년에도 Mnet 서바이벌이 이어진다.

Mnet은 1월 11일 새 글로벌 프로젝트 방송 '걸스 플래닛'이 연내 방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Mnet 측은 "언어도 문화도 다르지만 아이돌 그룹 데뷔라는 같은 꿈을 갖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의 참가자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프로그램"이라며 "그들의 꿈을 향한 여정과 성장 과정이 국가와 지역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 ‘걸스 플래닛’에서 펼쳐진다"고 밝혔다.

'걸스 플래닛'을 통해 선발되는 그룹은 글로벌 활동을 목표로 하는 한중일 합작 걸그룹이다. 제작진은 2월 21일까지 출연자를 모집한다. 지원 기준으로 '2006년 1월 1일 이전 출생한 한국, 중국, 일본 여성'을 내세웠다. 엔씨(NC)가 올해 초 출시할 예정인 글로벌 K팝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를 공식 플랫폼 삼아 데뷔조 선발을 위한 글로벌 투표, 콘텐츠 공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Mnet은 빌리프랩 새 아이돌 서바이벌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9월 '아이랜드' 마지막 회에서 "차세대 글로벌 아이돌로 데뷔할 소녀들을 찾기 위한 글로벌 투어 오디션이 곧 시작된다"고 예고했다. 해당 오디션을 통해 빌리프랩 소속 두 번째 아이돌 그룹이 탄생할 예정인 것.

빌리프랩은 Mnet이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이 소속된 기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2019년 3월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양 측은 약 3년의 기획 및 제작 과정을 거쳐 지난해 Mnet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이랜드'를 선보였다.

'아이랜드' 방송을 통해 탄생한 ENHYPEN(엔하이픈/정원, 희승, 제이, 제이크, 성훈, 선우, 니키)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시혁 수장의 프로듀싱을 거쳐 지난해 11월 30일 첫 미니 앨범 'BORDER : DAY ONE'(보더 : 데이 원)으로 정식 데뷔했다.

Mnet과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시도는 결과적으로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랜드'는 3,000여 평 규모의 초대형 복합 전용 공간을 설치하는 등 약 200억 원의 제작비를 투자하며 공을 들였지만 방영 내내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코리아 기준 0~1%대 시청률로 고전했다.

그러나 파급력은 상당했다. 발매 하루 만에 31만 8,528장의 앨범 판매량(가온차트 기준)을 기록하고 일본 오리콘 데일리 앨범 차트와 일본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일본 라인뮤직 실시간 톱 100 차트 등에서 1위를 차지한 것. 10일 열린 '제35회 골든디스크어워즈'에서는 신인상을 차지했다.

새로운 보이그룹 서바이벌도 펼쳐진다. Mnet은 상반기 편성을 목표로 '킹덤'을 준비 중이다. '킹덤'은 2019년 방영된 걸그룹 서바이벌 '퀸덤', 지난해 방송된 보이그룹 서바이벌 '로드 투 킹덤'의 후속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6월 막을 내린 '로드 투 킹덤'에는 총 7팀의 보이그룹(펜타곤, 온앤오프, 골든차일드, 더보이즈, 베리베리, 원어스, TOO)이 출연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더보이즈가 최종 합산 점수 1위를 기록해 '킹덤' 진출권을 거머쥐었다. '킹덤'의 경우 더보이즈를 시작으로 스트레이 키즈, 에이티즈가 출연을 확정한 상황. 어떤 보이그룹들이 맞붙게 될지 K팝 팬들의 관심이 쏠려 있다.

서바이벌 조작 파문을 일으키며 전 국민적 공분을 샀던 Mnet이 새로운 서바이벌들을 공정하고 무탈하게 진행할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Mnet 간판 서바이벌 '프로듀스' 시리즈를 연출한 안준영 PD, 김용범 CP 등은 2016년 방송된 '프로듀스 101' 시즌1을 시작으로 2017년 '프로듀스 101' 시즌2, 2018년 '프로듀스 48', 지난해 '프로듀스 X 101'까지 4개 시즌 결과를 모두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두 사람은 2019년 12월 업무방해, 사기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고 지난해 11월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2심 판결에 불복, 상고심을 앞두고 있다.

(사진=Mnet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카카오TV 오리지널

    더보기

    포토&TV

      투표

      이 시각 추천뉴스

      포토로 보는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