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초점] '온앤오프'는 순한맛 '나혼자산다'..잔잔한 반향, 이유는 '미친 섭외력'

고재완 2020. 11. 9.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tvN 관찰 예능 '온앤오프'가 시청자들에게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마라맛' 예능이 판을 치는 방송가에서 '순한맛'을 표방한 예능이 화제를 모은다는 것은 꽤 이례적인 모습이다.

이후에도 한보름 이하이 김새론 홍수현 김완선 등 그동안 예능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이들의 일상이 공개되며 '온앤오프'의 정체성이 확립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tvN 관찰 예능 '온앤오프'가 시청자들에게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마라맛' 예능이 판을 치는 방송가에서 '순한맛'을 표방한 예능이 화제를 모은다는 것은 꽤 이례적인 모습이다. '온앤오프'는 방영 초반 "MBC '나혼자 산다'(이하 나혼산)와 유사하다"는 반응까지 얻었다. 그도 그럴 것이 일하는 모습(ON)과 일하지 않을 때(OFF)를 보여주는 것이 주제이지만 '나혼산'과 마찬가지로 독신인 게스트들의 OFF생활이 주된 콘텐츠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나혼산'과는 차별점을 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5월 2일 첫 방송 시청률은 0.878%(이하 닐슨코리아 집계·전국 유료가구 기준)였지만 3개월만인 8월 8일에는 2.755%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후에도 꾸준히 평균 1.8%대를 유지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첫 회 게스트부터 신선했다. 그동안 한번도 예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볼빨간 사춘기 안지영이 자신의 일상을 공개해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후 JTBC '부부의 세계'에서 민현서 캐릭터로 임팩트 있는 연기를 펼쳤던 심은우가 등장했다. 심은우 편은 사실 순수 콘텐츠의 힘만으로 관심을 모았다고 할 수 있다. 두터운 팬층이 있는 배우라기 보다는 심은우 본인의 일상이 요가 강사로서의 삶과 배우로서의 삶으로 완벽히 양분돼 있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윤아는 '온앤오프'를 수면 위로 올려놓는데 일등공신이 됐다. 윤아는 그동안 많은 예능에 출연하며 예능감을 자랑하긴 했지만 실제 자신의 일상과 취미생활, 음주습관까지 공개하고 일반인 친구를 공개한 것은 이 방송이 처음이었다.

빈지노의 여자친구로 유명한 모델 스테파니 미초바 편이나 웰빙라이프를 즐기는 최여진 소유 편도 관심을 모았지만 엄정화 김동완 편은 자체 최고 시청률을 찍을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이후에도 한보름 이하이 김새론 홍수현 김완선 등 그동안 예능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이들의 일상이 공개되며 '온앤오프'의 정체성이 확립됐다.

지난 달 10일 방송에서는 지연이 게스트로 출연하고 지연의 절친 아이유가 함께 등장해 시청률 2.5%를 기록했다. 여기에 전현무의 연인 이혜성 전 아나운서에 윤진이 고아성 손연재 등 탈예능급 게스트들이 줄줄이 등장해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온앤오프'의 최강점은 '미친' 섭외력에 있다. 연출을 맡은 정효민 PD는 '투유 프로젝트-슈가맨' '일로만난 사이' '효리네 민박'시리즈를 연출한 바 있다. 덕분에 '효리네 민박2'를 함께 했던 윤아를 섭외할 수 있었다. 하지만 1% 톱스타는 아니라도 그동안 예능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그래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스타들을 택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게다가 일단 출연한 스타들에게는 만족할 수 있을만한 영상미(?)를 제공한다. '온앤오프'의 화면은 마치 CF를 보듯 화사하다. 시쳇말로 '화면 때깔'이 다르다. 때문에 특히 여성 스타들이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는 후문이다.

'온앤오프'가 자리를 잡으면서 최근에는 오히려 스타들 사이에서 '출연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떠오르고 있을 정도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5만원' 온수매트, 63%할인 '99,000원' 50세트 한정판매!
김학래 “사업 실패 100억 빚…열심히 일해 다 갚았다”
한유미 “목욕탕서 알몸으로 배구 男코치 만나” 아찔 경험담 고백
‘이혼 13년차’ 선우은숙, 이영하에 극대노…눈물까지 쏟아
이상순母 “채식하는 며느리 이효리 위해 1년 넘게 자연식 요리 배우는 중”
“도박”vs“바람” 박상면·이훈, 파국으로 치달은 폭로전
500만원대 풀옵션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250만원'짜리 명품 '금장 아이언세트' '50만원'대 판매! 3일특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