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음악

뉴스엔

"Light it up" 방탄소년단, 어깨춤 유발하는 코로나 힐링송 'Dynamite'[들어보고서]

황혜진 입력 2020.08.21. 13:00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코로나19 시국 속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디스코 팝으로 돌아왔다.

방탄소년단은 8월 21일 오후 1시(이하 한국시간) 국내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새 디지털 싱글 'Dynamite'(다이너마이트)를 공개했다. 지난 2월 발표한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 7'(맵 오브 더 소울 : 세븐) 이후 6개월 만에 선보인 신곡이다.

글로벌 음악 팬들의 뜨거운 관심 속 베일을 벗은 'Dynamite'은 디스코 팝(Disco Pop) 장르의 영어 곡이다. 조나스 브라더스의 '왓 어 맨 가타 두?(What A Man Gotta Do?)', 헤일리 스타인펠드의 '아이 러브 유스(I Love You's)'를 만든 데이비드 스튜어트, 제시카 아곰바르가 작사, 작곡에 참여해 발랄하고 중독적인 멜로디를 탄생시켰다.

데뷔 후 처음으로 디스코 팝 장르 가창에 도전한 방탄소년단은 경쾌한 멜로디에 맞춰 청량한 보컬과 흥겨운 랩, 레트로한 느낌의 역동적인 군무를 선보였다. 'FAKE LOVE'(페이크 러브), 'IDOL'(아이돌), 'ON'(온) 등 최근 발표한 강렬한 활동곡들과 대비되는 밝고 유쾌한 분위기가 차별화된 매력으로 다가온다. 힙합, EDM, 신스 펑크, 팝 발라드, 라틴 팝 등에 이어 디스코 팝까지 매번 그간 시도하지 않았던 장르에 도전하며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정해나가는 행보도 인상적이다.

방탄소년단이 데뷔 7년 만에 최초로 단독으로 발표한 영어 곡이기도 하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DJ 스티브 아오키와 함께 'MIC Drop'(마이크 드롭), 'Waste It On Me'(웨이스트 잇 온 미), 라우브와 함께 'Make It Right'(메이크 잇 라이트) 영어 버전을 선보였다. 그러나 세 곡 모두 기 발매곡의 리믹스 버전이거나 타 아티스트와의 협업곡이었다는 점에서 'Dynamite'와 결이 다르다.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가 초래한 허탈함과 무력감을 극복할 돌파구로써 영어 가창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Dynamite'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각국 음악 팬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로 작용할 전망이다. 멤버들 역시 코로나19 사태가 초래한 허탈함과 무력감을 이겨낼 돌파구로써, 또 코로나19 시국 속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국내외 음악 팬들에게 활력을 전파하고 싶다는 바람으로 이번 신곡을 작업했다는 후문. 방탄소년단은 컴백 기자간담회에서 어깨춤을 유발하는 신나는 디스코 팝이라고 소개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전작 'MAP OF THE SOUL : 7'을 통해 시련과 상처, 두려움 등 자신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노래하며 '보여주고 싶은 나'와 '외면하고 싶은 나'를 받아들이고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노래했다. 신곡 'Dynamite'를 통해서는 행복과 자신감을 주요 소재로 다루며 삶의 소중함과 인생의 특별함에 대해 이야기했다.

"Light it up", "Life is Dynamite" 등 영어로 채워진 노랫말에는 '힘든 상황이지만 각자 할 수 있는 것들을 하자. 춤과 노래를 통해 자유와 행복을 찾자'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소속사 측은 "소소한 일상의 순간순간을 통해 삶의 소중함과 인생의 특별함을 이야기하는 가사"라며 "그 무엇도 계획대로 되지 않고 시간이 멈춰 버린 것만 같으며, 큰 소리로 웃어 본 게 언제인지 아득하고 누군가의 힘찬 응원을 바라는, 마치 달리다가 넘어진 것 같은 기분을 느끼는 모든 이들에게 바치는 곡"이라고 설명했다.

음원과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는 활기찬 콘셉트로 연출됐다. 방탄소년단은 처음부터 끝까지 에너지 넘치는 분위기 속 밝고 쾌활한 일상을 보여준다. 멤버별 고유의 멋과 개성을 강조한 경쾌한 퍼포먼스뿐 아니라 화려한 배경과 역동적인 군무를 더해 보는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멤버마다 주인공이 된 듯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순간은 화려한 쇼 뮤지컬을 연상케 한다.

신곡 무대는 8월 31일 오전 9시 진행되는 '202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2020 MTV Video Music Awards, VMA)'에서 최초 공개된다.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 여파로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진행되는 본 시상식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17일 국내 모처에서 사전 녹화한 신곡 무대를 온라인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포토&TV

    투표

    포토로 보는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