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결말 NO" 연상호 작가가 밝힌 #엔딩 #시즌2 #명장면(인터뷰)

장아름 기자 입력 2020. 3. 16.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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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는 셈 치고 1회만 보시라"던 연상호 작가는 제작발표회 당시 덜컥 내걸었던 '시청률 3% 돌파시 시즌2를 하겠다'는 공약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됐다.

1000만 관객 동원에 성공한 '부산행'을 연출한 영화감독 연상호가 아닌, 작가 연상호로 드라마 집필에 처음 도전한 tvN 월화드라마 '방법'은 지난 2월10일 방송된 1회가 2.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가구 기준)를 기록하더니 이달 10일 방영된 10회는 6.1%로 자체최고시청률을 경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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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인터뷰]② "배우들 연기에 깜짝..'최애캐'는 임진희"
tvN © 뉴스1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속는 셈 치고 1회만 보시라"던 연상호 작가는 제작발표회 당시 덜컥 내걸었던 '시청률 3% 돌파시 시즌2를 하겠다'는 공약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됐다. 1000만 관객 동원에 성공한 '부산행'을 연출한 영화감독 연상호가 아닌, 작가 연상호로 드라마 집필에 처음 도전한 tvN 월화드라마 '방법'은 지난 2월10일 방송된 1회가 2.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유료방송가구 기준)를 기록하더니 이달 10일 방영된 10회는 6.1%로 자체최고시청률을 경신했다. "마니아적인 오컬트 드라마가 시청률이 너무 안 나오면 태동단계의 장르 드라마 시장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던 연상호 작가였지만, 결과적으로 '방법'이라는 생경한 소재는 신선하다는 호평을 받았고, 그의 첫 드라마 집필 도전은 성공했다.

연 작가는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가장 흥미롭게 생각해온 방법이라는 소재를 갖고 드라마를 쓰기 시작했다. 오컬트 장르로 집필했지만, 연 작가는 "현재 사회는 각자의 신념이 지배하는 시대"라며 "각자가 생각하는 정의와 정당성을 위해 타인을 혐오하는 사회에 살고 있는 것 같다"는 자신의 생각을 드라마에 녹여냈다. 연 작가는 '방법'이라는 드라마가 다소 마니아적인 장르임에도 시청률 6%대를 돌파할 수 있었던 이유가 '혐오사회'에 대한 시청자들의 공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봤다. 드라마가 흥행하면서 '방법'의 다음 계획을 세웠다는 연 작가. 그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방법'의 마지막회와 성공 이유, 그리고 시즌2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tvN © 뉴스1

<【N인터뷰】①에 이어>

-정지소와 성동일의 방법신, 조민수의 굿 그리고 역살신 등 배우들의 연기를 지켜본 소감은.

▶세분의 연기를 보고 깜짝 놀랐다. 완벽한 굿 장면을 위해 촬영 몇 달 전부터 트레이닝을 했던 조민수 배우나 방법을 당할뻔해 몸이 뒤틀리는 연기를 하신 성동일 배우 모두 진정으로 존경하는 마음이 생겼다. '역시 명배우들은 어떤 연기를 하더라도 명품으로 보여주는구나' 생각했다. 정지소 배우가 연기한 백소진은 동적이기보다 정적인 느낌으로 방법을 하는 주술사다. 아마도 동적인 연기보다 정적인 연기가 더 힘들었을 것이다. 정지소 배우는 감성이 매우 풍부한 배우다. 내면에서 나오는, 배우 자체가 갖고 있는 감성이 풍부하고 유니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정적인 백소진의 방법신을 만들어낸 것은 정지소 배우의 감성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특별히 더 애정이 가는 캐릭터가 있다면.

▶드라마의 주인공인 임진희다. 사실 임진희는 다른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주인공에 비해 평범한 인물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인물이 아니라 시청자와 같은 평범한 사람이라는 점이 드라마를 흥미롭게 만든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시청자와 같은 사람의 눈으로 바라보는 기괴하고 초인적인 상황들이 다른 초인적인 능력이나 기괴한 사건들을 더욱 증폭시켰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이 이야기를 시청자와 함께 현실적인 관점에서 이끌어가야 하는 주인공이기도 하다. 성격이나 설정이 센 캐릭터보다 오히려 연기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부산행'도 마찬가지지만 내가 쓰는 이야기의 주인공은 오히려 평범한 경우가 많다. 주인공이 관객이나 시청자의 관점에서 어떤 일들을 맞이한다는 점에서 대중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영화와 드라마에서 좋은 연기력을 보여줬던 엄지원 배우가 그런 부분을 잘 연기해줬다.

-연상호 작가가 생각하는 최고의 장면과 그 이유는.

▶작품에 나온 수많은 연기자들이 훌륭한 연기를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그 중에서도 '백소진의 엄마' 역을 맡았던 김신록 배우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드라마 후반에도 여러가지 진실들이 밝혀지지만 김신록 배우의 역할은 여러 감정이 얽힌 복합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그 모든 결들을 김신록 배우가 보여줘서 많이 놀랐다. 편집본을 보며 박수치며 좋아했던 장면은 초반 김주환 부장의 몸이 구겨지는 장면이다. 글을 쓰고서도 '어떻게 구현이 될까?' 궁금했던 장면이다. 김용완 감독과 영화 '부산행' 때 안무를 담당했던 전영 안무가 그리고 CG팀, 특수분장팀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결과라는 것에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김주환 부장 역을 해주셨던 최병모 배우의 열연이 중요했던 것 같다. 최병모 배우 덕분에 '방법'의 초반이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아직은 나도 보지 못했지만 마지막회인 12회의 대규모 굿 장면이 무척 궁금하다. 아마 드라마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 같다. 전 세계 수많은 무속인들을 등에 엎은 진종현과 백소진의 대결이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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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선악을 불분명하게 설정한 이유가 있다면.

▶각자의 신념이 지배하는 시대인 것 같다. 각자가 생각하는 정의, 선(善)의 모양들이 다르고 그것의 정당성을 위해 타인을 혐오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는 생각에서 '방법'의 구상을 시작했다. 드라마 '방법'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각기 다른 신념을 따르고 있다. 정의로운 사람이라고 불리는 임진희가 정의를 위해 선택하는 방법이나 복수를 위해 움직이는 백소진 그리고 악역처럼 보이는 진종현과 진경도 본인들이 생각하는 정의를 위해 일을 꾸미는 캐릭터다. 마치 각자의 신념이 만들어내는 정의를 위해 상대방을 저주해서 죽이려고 하는 대결을 그리고자 했다.

-'방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작품을 만들 때 '그 작품이 동시대와 호흡하는 작품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한다. 그래서 지금 현재 시점에 내가 느끼는 사회의 모습을 작품에 잘 녹이는 것이 대중적인 작품을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 시대는 불특정한 인물을 혐오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혐오사회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이에 '혐오사회를 배경으로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아직 드라마가 끝나지 않았지만 드라마가 모두 끝나고 각각의 캐릭터를 곱씹어보면서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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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2회에 대한 관전포인트을 꼽는다면.

▶일종의 여지는 남기지만 열린 결말은 절대 아니다. 이 이야기에 다뤘던 모든 것들은 확실한 맺음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임진희와 백소진의 선택들과 임진희과 백소진의 관계 같은 것을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제작발표회 당시 시청률 3%대가 넘으면 시즌2를 집필하겠다고 공약하기도 했었다. '방법' 시즌2 계획은.

▶현재 확실히 예정된 스케줄은 드라마 '방법'의 이후 이야기를 다룬 영화 '방법' 정도다. 드라마 시즌 2는 제작사와 이야기 중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스케줄이 나온 것은 아니다. 배우들 모두 이번 드라마 작업을 즐겁게 한 덕분에 이후 시즌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다. 너무 급하지 않게 단단한 이야기를 준비해서 시즌 2를 하고 싶다. 영화 '방법'에서는 기존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고 새로운 캐릭터들도 등장한다. 드라마 '방법'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오컬트 스릴러로 만들어 보려고 준비 중이다. 많은 기대를 바란다. 일단은 영화 '방법'은 시나리오를 다 써둔 상황이고 드라마 '방법'을 연출한 김용완 감독이 연출할 것이다. 이후 계획에 대해서는 아직 김용완 감독, 배우들과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았지만 모두 이 시리즈가 계속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이다.

-애니메이션과 상업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소재와 장르 넘나들며 활동 중이다. 작품 활동의 원동력은.

▶생활하면서 느끼는 모든 것에서 영감을 받는다. 그리고 요즘은 어린 시절에 좋아했던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소설을 읽을 때 '나는 어떤 기분이었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나는 말 그대로 그런 서브컬처를 좋아하던 아이였고, '나는 그 작품들의 어떤 면에 끌렸었는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고 있다. '돼지의 왕' '사이비' 작업을 할 때는 작품을 통해 현재의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에 집착했었다면 요즘은 오히려 창작자의 관점이 아닌 감상자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만들려고 하고 있다. 그래서 예전에 좋아했던 작품들을 그 시절의 관점으로 다시 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새로운 소설, 영화, 만화들도 업계에 일하는 사람의 관점이 아닌 순수한 감상자의 관점으로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다 보면 아주 사소한 동경 같은 감정 때문에 나도 만들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는 것 같다. 그런 욕구가 들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쓰게 된다.

-'방법'이 아닌 다른 드라마에서 뵐 수 있을지.

▶상황이 허락된다면 드라마를 계속 하고 싶다. 물론 여러가지 스케줄이 복잡하게 꼬여있는 상황이라 얼마나 자주 드라마 작업을 할 수 있을지 미지수이지만 이번에 '방법'을 작업하면서 드라마의 매력을 확실하게 느꼈다.

-영화 '반도' 개봉 진행 상황은. '반도' 이외 영화 차기작 계획은.

▶현재 영화계뿐만 아니라 온 국민에게 너무나 힘든 시기라서 이 위기를 잘 극복하자는 마음만 있다. 저도 개봉을 앞두고 있는 '반도'의 후반 작업을 스태프들과 함께 묵묵히 마무리하고 있다. 전작의 흥행에 대한 부담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겠지만 부담을 느끼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 '반도'는 반도만의 유니크한 재미가 있는 영화다. 힘써준 배우들과 스태프들 덕분에 최선의 영화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그것으로 일단은 만족이다. 최규석 작가와 함께 네이버에서 연재 중인 '지옥'은 현재 영상화 작업을 위한 초반 단계다. 조만간 공식적으로 작품의 제작을 발표할 수 있을 것 같다. '지옥'의 장르를 굳이 규정하자면 코스믹 호러 장르다. 예전부터 코스믹 호러에 관심이 많았는데 '지옥'을 통해 도전해보려 한다. 구체적인 계획은 4월 정도면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드라마 '방법'의 후속 이야기를 다루게 될 영화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내년에 환각을 소재로 한 오컬트 호러 영화 한편을 준비 중이다. 남들은 '왜 이렇게 안 쉬고 일하냐'고 하지만 사실 쉴 거 다 쉬면서 일한다. 창작 노동자로서 같은 시간에 일을 하고 퇴근하고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쉰다. 프리랜서지만 지금까지 운이 좋아 이렇게 규칙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고 앞으로도 기회가 계속 있는 한 규칙적인 방식으로 계속 노동을 하고 싶다.

aluemchang@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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