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1월 관객수 7년만에 최저..'남산의 부장들'만 흥했다
[뉴스엔 배효주 기자]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올 1월 관객수가 201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2월 20일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올 1월 전체 극장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했다. 관객 점유율은 한국영화 68.8%, 외국영화 31.2%였다.
메가 히트작의 부재와 코로나19 사태의 파장으로 겨울 극장가가 더욱 위축되었다. 1월 전체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7.1% (128만 명 ↓) 줄어든 1684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3년 이후 1월 전체 관객 수로는 최저치였다. 1월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4.9% (75억 원 ↓) 감소한 1437억 원이었다.
2019년에는 '극한직업'(누적 1627만 명)이 1월 한 달간 481만 명을 모았고, 2018년에는 '신과함께-죄와 벌'(누적 1441만 명)과 '1987'(누적 723만 명)이 1월 한 달간 각각 551만 명과 516만 명을 동원한 바 있다.
반면, 올해 1월에는 '남산의 부장들'(누적 472만 명)이 1월 한 달간 387만 명을 동원한 것이 최고 성적이었고, 1월 2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유일한 영화였다.
1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3.0% (36만 명 ↓) 감소한 1159만 명을 기록했다. 1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0.3% (3억 원 ↓) 줄어든 993억 원이었다.
1월 외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4.8% (92만 명 ↓) 줄어든 525만 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2년 이후 1월 외국영화 관객 수로는 최저치였다. 1월 외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3.8% (71억 원 ↓) 감소한 444억 원이었다. 겨울왕국 모아나 코코 주먹왕랄프: 인터넷 속으로 등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미국의 경우 추수감사절 시즌에 맞춰 11월 말에 개봉을 했다. 반면, 국내에서는 겨울 방학 시즌인 1월에 이들 영화가 개봉해 가족단위 관객의 선택을 받으며 외국영화 관객 수를 지탱해 왔다. 그런데 올해는 겨울왕국 2가 미국과 동일하게 국내에서도 11월 개봉을 택한 탓에 1월 외국영화의 경쟁력이 크게 약화되면서 1월 외국영화 관객 수 감소폭이 컸다. 1월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은 전년 동월 대비 2.9%p 증가한 68.8%였고, 외국영화는 전년 동월 대비 2.9%p 감소한 31.2%였다.
설 연휴 3일간(1월 24~26일)의 전체 관객 수는 372만 명으로 2019년 설 연휴(2월 4일~6일) 전체 관객 수인 488만 명과 비교해 31.3%(116만 명 ↓)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설 연휴 전체 관객 수는 2016년 이후 5년간의 설 연휴 관객 수로는 최저치로 코로나19 확산이 미친 영향이 컸다. 특히 설 연휴 기간 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극장에서 영화 관람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설 개봉작의 관객 수가 급감했다. '남산의 부장들'은 개봉 2주 차 주말(1월 31일~2월 2일) 관객 수가 전주 대비 74.7% 감소했고, '히트맨' 역시 같은 기준으로 63.6%의 관객 감소율을 보였다. 전체 영화 주말 관객 수로는 1월 31일~2월 2일 관객 수가 111만 명이었고, 2월 7일~9일은 104만 명이었다. 이는 2015년 메르스 사태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시기의 주말(2015년 6월 5일~7일) 관객 수인 155만 명보다도 낮은 기록이었다.
또 '남산의 부장들'(387만 명)을 배급한 (주)쇼박스가 관객 수 387만 명, 관객 점유율 23.0%로 1월 배급사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히트맨'(187만 명), '천문: 하늘에 묻는다'(103만 명) 등 4편을 배급한 롯데컬처웍스(주)롯데엔터테인먼트는 관객 수 290만 명, 관객 점유율 17.2%로 2위에 올랐다. '닥터 두리틀'(160만 명) 등 3편을 배급한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 코리아(유)는 관객 수 163만 명, 관객 점유율 9.7%로 3위에 자리했다.
1월 독립·예술영화 순위에서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이 9만 9천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1위에 올랐다.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은 2월 15일 기준으로 13만 5천 명의 누적 관객을 모으며, 여성 관객의 지지를 얻었다. '벌새'와 '윤희에게' 그리고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까지 페미니즘과 퀴어가 결합된 여성영화들이 최근 10만 관객을 잇달아 돌파하면서 독립·예술영화 시장에 여성영화 붐을 일으키고 있다.
뉴스엔 배효주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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