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무서워" 방탄소년단 슈가 토해낸 슈퍼스타 그림자 'Shadow'[들어보고서]

뉴스엔 2020. 1. 10. 06: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가 신곡 'Shadow'(쉐도우)를 통해 글로벌 슈퍼스타로서의 그림자를 털어놨다.

슈가는 1월 10일 0시 방탄소년단 공식 채널을 통해 MAP OF THE SOUL : 7 'Interlude : Shadow' Comeback Trailer(맵 오브 더 소울 : 7 '인터루드 : 쉐도우' 컴백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Interlude : Shadow'는 2월 21일 오후 6시 발매되는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 7'(맵 오브 더 소울 : 세븐) 수록곡이다. 인터루드는 곡과 곡 사이에 들어가는 간주, 쉬어가는 곡 등을 의미하는 트랙. 컴백 트레일러는 방탄소년단이 앨범 수록곡을 뮤직비디오 형식의 영상과 함께 선보이는 콘텐츠다. 지난해 4월 공개된 방탄소년단의 미니 앨범 'MAP OF THE SOUL : PERSONA'(맵 오브 더 소울 : 페르소나) 컴백 트레일러이자 인트로 트랙 'Persona' 주인공은 리더 RM이었다.

RM의 바통을 이어받은 슈가는 이모 힙합(Emo Hip hop) 장르를 기반으로 한 'Interlude : Shadow'에 맞춰 글로벌 슈퍼스타라는 페르소나에 따라붙는 그림자에 대해 이야기했다. 검은 복면을 쓴 채 7개의 문 앞에 선 7인, 복면을 쓴 이들이 문을 열고 쫓아와 높은 곳에 있는 슈가를 추락시키기 위해 손을 뻗는 모습, 무대에서 랩을 하는 슈가와 휴대전화 카메라로 슈가를 찍는 수많은 이들의 모습, 이들을 떼어내려 하지만 결국 떼어내지 못한 채 하나로 어우러지는 듯한 슈가의 모습이 담긴 영상에서는 영광의 그림자에 시달리지만 결국 그 그림자마저 인정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난다.

영상 초반 슈가는 "I wanna be a rap star/I wanna be the top/I wanna be a rockstar/I want it all mine/I wanna be rich/I wanna be the king/I wanna go win/I wanna be../I wanna be a rap star/I wanna be the top/I wanna be a rockstar/I want it all mine/I wanna be rich/I wanna be the king/I wanna be me/I want a big thing/Oh boy let me see/I got a big dream yeah"라는 랩을 통해 랩스타이자 톱가수를 꿈꾸며 더 많은 부와 명예를 바랐던 과거를 회상했다.

'SUGA's Interlude(슈가스 인터루드)'와 이어지는 중반부 가사도 인상적이다. 앞서 슈가는 지난해 12월 6일 발매된 미국 가수 할시의 신곡 'SUGA's Interlude'에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당시 슈가는 직접 써 내려간 "내 머릿속엔 파란색만 가득한 이 방황/자기혐오들과 자만이 내 마음속에 살아/꿈이 가득한 난 자라 모든 꿈을 이뤘건만/꿈은 꿈으로만 간직하는 게/더 낫지라는 생각을/동시에 하며 살아가고 있지/내 도약은 추락이 아니기를/너의 신념 노력 믿음 욕심들은/추악이 아님임을 믿어/해가 뜨기 전 새벽은 무엇보다 어둡지만/네가 바란 별들은 어둠 속에서만/뜬다는 걸 절대 잊지 마"라는 가사를 통해 가수로서 성장하며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겪은 고통에 대해 언급했다.

신곡 가사를 통해서도 'SUGA's Interlude'와 같은 맥락의 성장통, 어둠을 솔직하게 토해냈다. "매일 설��지 내가 어디까지 갈지/정신없이 달리다 보니 어느새 여기까지 왔지/Yeah 음 발밑의 그림자/고개 숙여보니 더 커졌잖아/도망쳐봤자 날 따라오는 저 빛과/비례하는 내 그림자/두려워 높게 나는 게 난 무섭지/아무도 말 안 해줬잖아/여기가 얼마나 외로운지 말야/나의 도약은 추락이 될 수 있단 걸/이제야 알겠어 때론 도망이 차선이라는 걸 pause/사람들은 뭐 말하지 저 빛 속은 찬란하네/근데 내 그림자는 되려 더 커져 나를 삼켜 괴물이 돼/저 위로 위로 또 위로 위로/만 가다 보니 여긴 어지러워/더 위로 위로만 가네 싫어/나 무사하길 빌어 빌어/나의 바람대로 높게 날고 있는 순간/저 내리쬐는 빛에 더 커진 그림자/Please don't let me shine/Don't let me down/Don't let me fly/이제는 두려워/가장 밑바닥의 나를 마주하는 순간/공교롭게도 여긴 창공이잖아/Please don't let me shine/Don't let me down/Don't let me fly/이제는 무서워/Don't let me shine"이라는 가사를 통해 신곡 주제 그림자를 표현한 것.

그러면서도 이 같은 그림자를 품고 앞으로 묵묵히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슈가는 곡 말미 “그래 나는 너고 너는 나야 이젠 알겠니/그래 너는 나고 나는 너야 이젠 알겠니/우린 한 몸이고 또 때론 부딪히겠지/너는 절대 나를 떼어낼 순 없어 알겠지/Yeah Yeah 떼어낼 수 없어 네가 뭐를 하든지/Yeah 인정하는 게 더 편안하겠지/Yeah 성공 혹은 실패 어디 있든지/Yeah 도망칠 수 없어 어딜 가든지/나는 너고 너는 나야 알겠니/너는 나고 나는 너야 알겠니"라는 가사로 'Interlude : Shadow'를 마무리했다.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콘셉트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Interlude : Shadow' 멜로디가 2013년 9월 11일 발매된 방탄소년단 첫 미니 앨범 'O!RUL8,2?'(Oh! Are You Late, Too?, 너도 늦었니?) 앨범의 인트로 'O!RUL8,2?'를 연상케 하는 것. 전작에 인트로 트랙으로 실린 RM의 'Persona'가 2014년 2월 발매된 미니 앨범 'Skool Luv Affair'(스쿨 러브 어페어) 인트로 'Skool Luv Affair' 비트를 샘플링해 만든 것이었던 만큼, 'Interlude : Shadow'도 'O!RUL8,2?'에서 쓰인 악기를 샘플링해 완성한 곡으로 보인다.

데뷔 초 앨범과의 연계는 2018년 8월 발매된 미니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 수록곡이자 진의 솔로곡인 'Epiphany(에피파니)' 영상을 통해서도 예고된 바다. 해당 영상에는 '나 자신을 찾는 여정의 끝에 다다른 건 다시 제자리. 결국 찾아야 하는 것은 모든 것의 시작이자 이정표인 영혼의 지도. 누구에게나 있지만 아무나 찾을 수 없는 그것을, 나는 지금부터 찾아보려 한다'라는 자막이 담겼다.

이에 그치지 않고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2월 '2019 MAMA' 무대에서 신보 스포일러 영상을 공개했다. 당시 공개된 영상에는 'FUTURE MEETS PAST : CALLING(미래가 과거를 만나다 : 소명)', 'PAST MEETS PRESENT : WORLD(과거가 현재를 만나다 : 세상)', 'PRESENT MEETS FUTURE : ETERNAL JOURNEY(현재가 미래를 만나다 : 영원한 여정)' 등 자막뿐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는 결국 우리 안에 존재한다. 우리가 걸어온 7년의 시간. 함께해온 7명의 방탄소년단 멤버들 안에 존재한다"라는 RM의 내레이션이 등장했다. 이 같은 스포일러로 미루어 본다면 방탄소년단은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다루며 지난 7년의 성장사를 녹여낸 앨범을 선보일 전망이다.

'Interlude : Shadow'로 새 앨범에 대한 기대를 끌어올린 방탄소년단은 1월 17일 첫 번째 싱글 발매 및 아트 필름 공개를 시작으로 2월 3일 'Comeback Trailer : EGO'(컴백 트레일러 : 에고)' 공개, 2월 10일~13일 콘셉트 포토 공개, 2월 17일 트랙리스트 공개, 2월 21일 앨범 발매, 2월 28일 타이틀곡(리드 싱글) 뮤직비디오 공개까지 대대적인 컴백 프로모션을 이어갈 계획이다. 두 번째 컴백 트레일러 'EGO' 주인공이 누구일지도 관심사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