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가요예상도②] SM걸그룹·ITZY·에이티즈·로켓펀치, 주목할★ 톱4

백지은 2020. 1. 1. 10: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2020년에는 새로운 별이 뜬다.

특히 2020년에는 꽃들의 전쟁이 예고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아무래도 가요 팬들의 호기심을 가장 자극하는 건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의 새로운 걸그룹일 터다. SM은 대대로 S.E.S,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소녀시대, 에프엑스, 레드벨벳 등 비주얼과 개성, 음악성을 고루 갖춘 걸그룹을 데뷔시키며 K-POP을 주도해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걸그룹은 2014년 레드벨벳 이후 무려 6년 만에 론칭하는 신인이라는 점에서 또 어떤 독특한 세계관을 보여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9년 데뷔한 걸그룹 중 음원차트 차트인에 성공한 단 두 팀, ITZY와 로켓펀치도 주목해야 한다.

ITZY는 2019년 '걸그룹 명가' JYP엔터테인먼트표 걸그룹답게 데뷔와 동시에 히트 행진을 이어갔다. '달라달라'와 '아이씨'는 국내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 2위와 7위에 이름을 올렸고, 음반도 12만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또 첫 해외 쇼케이스 투어로 2만명을 불러모으며 국내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에 힘입어 ITZY는 2019년 각종 연말 시상식을 휩쓸며 '공룡 신인'의 저력을 보여줬다.

2020년에도 ITZY의 활약은 계속된다. ITZY는 17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19일 미니애폴리스, 22일 휴스턴, 24일 워싱턴, 26일 뉴욕 등에서 투어를 이어간다. 또 이달 중 첫 리얼리티 '100시간의 낭만여행'을 론칭한다. 이후 상반기 내 컴백, '틴크러시'로 '대세 굳히기'에 들어간다.

울림엔터테인먼트의 로켓펀치는 지난해 8월 '빔밤붐(BIM BAM BUM)'으로 데뷔, 미국 일본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칠레 등 5개국 아이튠즈 1위를 차지하며 차세대 K-POP 걸그룹의 탄생을 알렸다. 이들의 차별화 포인트는 '올라운더 그룹'이라는 것. 멤버별로 정확한 포지션을 정해놓은 것이 아니라 활동 콘셉트에 맞춰 가장 어울리는 멤버에게 최적의 포지션을 부여하는 점이 특이점이다. 그만큼 전 멤버의 실력을 믿는다는 자신감의 발로이기도 하다.

신인 보이그룹 중 단연 눈에 띄는 팀은 에이티즈다. 성화 홍중 윤호 여상 산 민기 우영 종호 등으로 구성된 이 8인조 보이그룹은 2018년 10월 데뷔 이래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여왔다.

10월 발표한 '원더랜드(WONDERLAND)'는 발매 두 달 만에 뮤직비디오 조회수 4000만뷰를 돌파했으며, 유튜브 구독자 수가 최근 6개월 사이 2배 이상 증가했다.

해외에서의 반응은 특히 폭발적이다. 에이티즈는 상반기 미국 5개 도시와 유럽 10개 도시에서 첫 해외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019 MTV 유럽 뮤직 어워드'에서는 '베스트 코리안 액트(BEST KOREAN ACT)' 부문 수상에 성공했고,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 오디티가 설립한 세계 최초 팬덤 연구소 블립이 선정한 '2019 라이징 케이팝 레이더'로 뽑혔다.

이들의 인기 비결은 뭐니뭐니 해도 '무대'다. 온몸의 관절이 뒤틀릴 듯 격렬한 안무를 소화하면서도 흔들림 없는 라이브는 에이티즈에게 '무대맛집'이라는 극찬을 안겨줬다. '트레저(TREASURE)' 3부작으로 거침없이 표류하는 청춘의 일탈과 자유분방함을 이야기하며 탄탄한 음악관을 구축한 덕분에 꾸준히 팬덤이 유입되고 있다. 특히 홍중을 비롯해 멤버들이 직접 앨범 구성에 참여해왔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팀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이 기세를 몰아 에이티즈는 올해 초 정규 앨범을 발표한다. '트레저' 시리즈를 뛰어넘는, 보다 대중적이면서도 확고한 에이티즈만의 음악으로 중무장한다. 또 2월 서울을 시작으로 마드리드 파리 런던 등 유럽 7개국, 일본 오사카 도쿄, 미국 뉴욕 시카고 애틀랜타 달라스 등 5개도시에서 월드투어 '더 펠로우십 : 맵 더 트레저(The Fellowship : Mat The Treasure)'를 개최한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2020 신년운세 보러가기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풀옵션' 브람스 안마의자 '120만원대' 특가 한정판매
“버닝썬 연결”...가세연, 이번엔 홍선영 폭로→김희철·양준일도
‘성폭행 의혹’ 김건모, 아내 장지연 측 근황…“이혼 가능성 희박”
박하선, 친동생 추모 “너를 부끄러워했던 내가 부끄럽다“
“숨길 것 없어” 이혼한 전 아내 조카와 열애 중인 축구 선수
김건모 피해자 “'무도' 관련 연예인, 물수건으로 XX행위”
경희대학교 '경희공력환' 90%할인 '3만원'대 100세트 한정!
'뜨끈뜨끈' 독일 명품 '온수매트' 57%할인 '12만원'대 판매!
브람스 명품 하반신 온열마사지기' 54%할인 '32만원' 50대 한정판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