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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인터뷰] 여진구 "'왕남'은 1등 인생작, 나만의 고집 만들어준 작품이죠"(종합)

고승아 기자 입력 2019.03.14. 07:00

배우 여진구가 자신의 영역을 더욱 확장시켰다.

원작의 무게, 아역 이미지의 부담감 속에서 tvN '왕이 된 남자'(극본 김선덕, 신하은/연출 김희원)를 통해 하선과 이헌 1인 2역에 과감하게 도전한 여진구가 또 다시 사극에서 빛을 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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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너스엔터테인먼트 © 뉴스1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배우 여진구가 자신의 영역을 더욱 확장시켰다. 원작의 무게, 아역 이미지의 부담감 속에서 tvN '왕이 된 남자'(극본 김선덕, 신하은/연출 김희원)를 통해 하선과 이헌 1인 2역에 과감하게 도전한 여진구가 또 다시 사극에서 빛을 발했다. 180도 다른 성격을 지닌 캐릭터이지만 얼굴은 똑같은 터. 여진구는 이를 적극 활용해 자신만의 눈빛과 말투, 행동으로 전혀 다른 인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2005년 영화 '새드 무비'로 데뷔해 어느새 15년 차 배우에 접어든 여진구는 안정적인 연기력과 독보적인 목소리로 자신만의 매력을 살리고 있다. 특히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을 통해 이훤의 어린 시절을 완벽하게 표현한 여진구는 영화 '화이'로 극찬을 받았던 터. 성인 연기자로 넘어온 이후 다채로운 작품을 만나며 성장을 그려낸 여진구는 마침내 '왕이 된 남자'를 만나 '인생캐'를 탄생시켰다.

여진구가 열연을 펼친 '왕이 된 남자'는 잦은 변란과 왕위를 둘러싼 권력 다툼에 혼란이 극에 달한 조선 중기, 임금이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쌍둥이보다 더 닮은 광대를 궁에 들여놓으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 그는 극 중 1인 2역을 맡아 극과 극의 신분을 지닌 두 남자, 임금 양반 두려워하지 않는 광대 하선과 자기 사람을 갈구하는 외로운 폭군 이헌으로 분해 열연을 펼쳤다.

이처럼 퇴폐적이고 섹시하지만 폭군인 이헌과 순수하고 올곧은 광대 하선을 오간 여진구는 “두 작품을 끝낸 기분이다”라면서 “생각지도 못한 나이,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너무 좋은 작품을 만나게 돼 앞으로 이 작품 생각하면서 더 열심히 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뜻깊었다”며 웃어 보였다.

제이너스엔터테인먼트 © 뉴스1

다음은 여진구와 일문일답.

-처음 1인 2역에 도전했는데 성공적이다. 하선과 이헌을 오가며 어떤 점을 표현하려고 했나.

▶1인 2역을 하니 신경 쓸 게 되게 많았다. 어떻게 그림이 완성될지 상상이 안 되더라. 연기하는 제 모습을 보면서 하다 보니까 쉽지 않았는데 전체적으로 신의 흐름이나 계획을 많이 잡아 도움이 많이 됐다. 액션과 리액션 모두 해야 하는 작업이라 배움이 컸다. 내게는 오히려 하선이 표현하기 어려웠다. 이헌은 자기 캐릭터와 존재를 확고하게 드러내는데, 물론 그런 표현을 하는데 어색했다면 하선은 사람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하는 게 쉽지 않았다. 자칫 잘못하면 휘둘러 보일 수 있겠더라. 후반부에 갈수록 서서히 변화를 표현하는 작업이 더 어려웠다.

-이세영(유소운 역)과 애틋한 사랑을 펼쳤다. 멜로 호흡은 어땠나.

▶정말 좋았다. 나를 '왕오빠'라고 불러주시면서 피곤한 상태일 때도 서로 해맑게 촬영했다. 이렇게 현장에서 즐겁고 유쾌한 건 처음인 것 같아서 큰 힘이 됐다. 그래도 소운을 바라보는 눈빛을 정말 다른 느낌을 주는 것이 어려웠다. 이헌은 집착과 애증이 얽혀있는, 처음 해보는 사랑이라 걱정했고, 하선이와 소운이의 애틋함은 원작을 참고했다. 현장에서 되게 헤매면서 했는데 감독님과 많은 분들이 풍성하게 그려주셨다. 특히 누나가 일부러 친해지시려고 내 사진을 배경화면으로 해놓으신 것 같더라. 처음에 보고 당황했지만 그 마음이 느껴졌다. 그때부터 더 편하게 지냈고, 새로웠다. 그런데 나는 차마 누나 사진을 배경으로 하지 못해 죄송스럽기도 하다.

-특히나 도승지 이규 역의 김상경과 브로맨스도 돋보였다. 남다른 관계였을 것 같다.

▶하선과 이규처럼 상경 선배님은 현장에서 내 선생님이었다. 정말 내가 많이 의지했는데 이규가 죽고 나니까 분위기도 살짝 달라지더라. 감정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8회 엔딩에서 이헌이 죽고, 상경 선배님이 가슴이 찢어진다고 했는데 나도 뭔가 뜯겨 나가는 감정을 느꼈다. 그리고 힘들거나 지친 타이밍에 항상 선배님이 먼저 격려해주시고, '정말 멋진 작품이다. 잘하고 있다'고 에너지를 불어넣어주셔서 감사드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제이너스엔터테인먼트 © 뉴스1

-이 드라마의 원작 영화 '광해'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만큼 부담감은 없었나.

▶나도 원작을 정말 좋아했다. 그러나 거의 신경을 안 쓰려고 애를 썼다. 2회 이후부터는 드라마만의 스토리로 가야 했기 때문에 오히려 원작을 어떻게 새롭게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새로운 재창조라 생각했다. 감독님도 저한테 '부담스럽겠지만 새로운 걸 만들어보자'고 바라셨다. 그런 말씀 덕분에 부담감도 덜고 더 새롭게 연기한 것 같다.

-'왕이 된 남자'로 '여진구의 인생작'이라는 호평을 많이 얻었다.

▶'인생작'은 모든 호흡이 좋아서 내 스스로 '인생작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또 많은 분들에게도 인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작품 하면서 상경 선배님이 거의 매일 '네 인생작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셨는데 쉽게 감이 오지 않았다. '인생작'이라고 확실하게 얘기할 정도는 아니었다. 그런데 방송을 보면서 내가 이렇게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새로운 느낌을 받고, 시청자 느낌으로도 볼 수 있는 작품이 있을까 생각이 들더라. 다음에도 이 작품을 목표로 해서 이런 호흡을 기대하며 현장에서 호흡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아역 이미지를 벗은 것 같다. 이제 진짜 '진구 오빠' 느낌이 더해졌다는 평이 많다.

▶그런가. 확실히 '왕이 된 남자'를 통해 나라는 배우가 작품을 행하는 모습이나 자세는 변할 거라고 느꼈다. 많은 것을 배웠고 확실히 배우 혼자서 연기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 분위기나 호흡도 중요한 것을 느꼈다. 앞으로 내가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 목표를 만들어줬다. '진구 오빠' 이미지를 내가 스스로 생각은 안 하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게 느껴주셨으면 한다. 부끄럽지만 앞으로도 그런 느낌을 위해서 노력할 것 같다.(웃음)

제이너스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사극 장르로 큰 호평을 얻었는데, 이외에 다른 장르에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가.

▶로맨스물에도 욕심이 있다. 사극에서 칭찬을 받고 심리적인 안정을 받지만 그렇다고 다른 장르에 대한 욕심이 안 드는 것은 아니다. 제가 꿈꾸는 배우는 장르를 넘나드는 배우다. 로코(로맨틱 코미디)나 판타지 장르들도 왜 도전하냐고 이야기를 듣는데, 벌써부터 제가 잘하는 연기만 하고 싶진 않더라. 모든 장르를 욕심내고 싶다. 아직 젊으니까 연기를 열심히 하려고 한다.

-차기작을 홍자매 작가의 '호텔 델루나'로 바로 정했다.

▶'호텔 델루나'에서는 내가 지금까지 보여드리지 못한 남성적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 현실적이고 리더형 인간인데 부드러운 인간미가 있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했다. 차기작을 이렇게 바로 정한 것도 '왕남' 덕이 크다. 현장에서 '네가 해보고 싶은 대로 해'라고 맞춰 주셨고, 계속해서 내가 확신을 갖게 해 줬다. 그래서 차기작에 바로 들어가는 데 있어서 큰 요소가 됐다. 겁도 나지만 소심한 태도로 하고 싶지 않다. 나도 계속해서 테스트를 해보고 싶고, 한계에 부딪혀 보고 싶다. 그런 에너지를 주변에서도 느끼지 않을까.(웃음)

-2004년에 데뷔해 벌써 배우 15년 차에 접어들었다.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인가.

▶연기라는 작업이 그런 것 같다. 식상한 표현이지만 항상 배우고 있는 것 같고, 부족함도 느끼고 있고, 뭔가 질릴 수가 없다. 계속해서 표현하는 일이다 보니까 답답한 응어리를 연기로 풀 수 있기도 하다. 이헌이 극에서 때려 부실 때 뭔가 다음에도 이런 장면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더라.(웃음) 그런 식으로 뭔가 좀 연기를 도구 삼아서 청년 여진구가 숨 쉬는 부분이 많다. 연기를 하게 되어서 다행이고 행운이라는 생각도 크다.

제이너스 엔터테인먼트 © 뉴스1

-'왕이 된 남자'는 스스로에게 어떤 작품으로 남을 것 같나.

▶절대 잊지 못할 것 같다. 순위를 매기자면 1등 인생작 아닐까. 나라는 배우를 아껴주고받아주는 현장이었다. 이전 현장이 그렇지 않다는 게 아니라 나를 찾아준 것에 있어서 잊지 못할 현장이었다. 그 전까지만 해도 내가 현장에서 의존하는 부분이 컸고 '어떻게 할까요'라는 질문을 달고 연기를 했다. 그런데 이번 작품 하면서 어떻게 하면 확신을 가지고 연기하고 몰입할 수 있을지, 나만의 고집이 생긴 것 같아서 고맙다.

seung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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