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벗은 방탄소년단 신보 #시간여행 #소명 #트로이시반 #시아[뮤직와치]

뉴스엔 입력 2020. 2. 17. 11: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신보가 베일을 벗었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2월 21일 오후 6시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 7'(맵 오브 더 소울 : 세븐)을 발매한다. 이번 앨범은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4월 발표한 미니 앨범 'MAP OF THE SOUL : PERSONA'(맵 오브 더 소울 : 페르소나) 이후 약 10개월 만에 선보이는 새 음반이다.

컴백 후 첫 TV 프로그램은 21일 오전 8시(현지시간) 미국 뉴욕 록펠러 플라자 야외 특별무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미국 NBC 아침 토크쇼 '투데이 쇼(TODAY SHOW)'다. 한국 시간 기준으로는 21일 오후 10시 전파를 탄다.

타이틀곡 무대는 24일(현지시간) 미국 NBC 채널을 통해 방송되는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서 최초 공개된다. 무대 녹화는 최근 뉴욕 그랜드 센트럴 터미널에서 마친 상황. 방탄소년단은 현지 스케줄을 마무리한 후 귀국, 24일 한국에서 컴백 기념 기자간담회를 연다.

▲ 신곡만 15곡, 꽉 채운 정규 음반으로 증명할 '피 땀 눈물'

17일 공개된 트랙 리스트에 따르면 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 7'은 총 20트랙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전작 'MAP OF THE SOUL : PERSONA'에 수록됐던 'Intro : Persona'(인트로 페르소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Make It Right'(메이크 잇 라이트), 'Jamais Vu'(자메 뷰)', 'Dionysus'(디오니소스)를 제외하면 신곡은 총 15트랙이다. 선공개 싱글 'Black Swan'(블랙 스완)과 컴백 트레일러를 통해 공개된 슈가의 솔로곡 'Interlude : Shadow'(인터루드 : 쉐도우), 제이홉의 솔로곡 'Outro : Ego'(아웃트로 : 이고)을 제외하면 베일에 싸여 있는 신곡은 12곡이다.

가수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정규 앨범에는 8곡~12곡의 신곡이 수록되는 경우가 대다수. 무려 15곡의 신곡이 수록된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은 지난 10개월 동안 이어진 방탄소년단의 음악적 '열일'을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 트로이 시반→시아, 실력파 뮤지션들과 첫 공동 작업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는 화려한 협업진이다. 최근 라우브(Lauv), 할시(Halsey), 에드 시런(Ed Sheeran), 니키 미나즈(Nicki Minaj), 체인스모커스(The Chainsmokers), 찰리 엑스씨엑스(Charli XCX), 자라 라슨(Zara Larsson) 등 세계적 가수부터 차세대 팝스타까지 다양한 글로벌 대세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진행해온 방탄소년단은 신보를 통해 호주 출신 가수 시아(Sia),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출신 가수 트로이 시반과 호흡을 맞췄다. 두 가수 모두 매력적인 보컬로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인기 뮤지션이다.

트로이 시반은 수록곡 중 하나인 'Louder than bombs'(라우더 댄 밤스)에 공동 작곡가로 참여했다. 트로이 시반은 트랙 리스트 공개 후 자신의 공식 SNS를 통해 "Very happy to have co-written Louder Than Bombs on BTS's album! thanks for having me boyyssssss(방탄소년단 앨범 수록곡 'Louder than bombs'에 공동 작곡가로 참여하게 돼 정말 행복해요! 참여하게 해 줘서 고마워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시아는 11번 트랙인 타이틀곡 'ON'의 또 다른 버전에 참여했다. 시아가 참여한 'ON (Feat. Sia)'은 트랙 리스트 중 20번째에 놓였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측은 "실물 앨범에는 수록되지 않은 디지털 트랙이다. 북미 프로모션 차원에서 글로벌 플랫폼에 21일 선공개되며 한국에는 일주일 뒤인 28일 공개된다"며 "시아가 방탄소년단의 제안을 흔쾌히 수락해 성사된 협업"이라고 설명했다. 시아는 트랙 리스트 공개 후 공식 트위터에 해당 트랙 리스트를 올리며 "#Sia #BTS"라는 글을 덧붙였다.

▲ 'N.O→ON' 시간여행으로 완성한 기승전결 서사

가장 기대를 모으는 대목은 방탄소년단이 각 수록곡에 담아낸 이야기, 20곡으로 구성된 앨범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메시지다.

방탄소년단은 2013년 6월 데뷔한 이래 학교 3부작을 시작으로 청춘 3부작, 'WINGS'(윙스) 시리즈, 'LOVE YOURSELF'(러브 유어셀프) 시리즈까지 기승전결이 뚜렷한 연작을 선보이며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마음을 울리는 메시지를 전달해왔다. 자신들이 느끼는 감정과 현실을 중심으로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풀어냈기에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어 전 세계 음악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지난해 4월 시작된 'MAP OF THE SOUL' 시리즈는 꾸준한 성장을 거쳐 글로벌 슈퍼스타 반열에 오른 방탄소년단이 자신들의 힘과 그 힘의 근원, 그림자, 그 힘을 기반으로 나아가야 할 내일에 대해 노래하며 영혼의 지도를 완성하는 시리즈. 이 시리즈의 주요 개념으로 다뤄지고 있는 'Persona'(페르소나), 'Shadow'(쉐도우, 그림자), 'Ego'(이고, 자아)는 스위스 정신과 의사이자 분석심리학 개척자로 불리는 카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의 이론에 등장하는 개념이다.

방탄소년단은 'Persona'를 통해 내면에 집중한 끝에 자신들이 지닌 힘의 근원이 바로 팬 아미라는 결론을 내리고, 아미의 작은 것 하나하나까지 알고 싶다는 관심과 사랑에 대해 노래했다. 'Shadow'와 'Ego'를 아우르는 두 번째 앨범 '7'에는 지난 7년을 되돌아보며 방탄소년단의 소명을 되새기고, 페르소나와 그림자를 통합해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이 담길 예정이다. 이번 앨범을 통해 가수로서 소명을 깨달은 방탄소년단이 팬들과 함께 어떠한 오늘과 내일을 그려가고자 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시간여행을 통한 방탄소년단의 자아 찾기는 2018년 공개된 미니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 수록곡이자 진의 솔로곡인 'Epiphany(에피파니)'를 통해 일찌감치 예고됐다. 당시 공개된 'Epiphany' 컴백 트레일러에는 '나 자신을 찾는 여정의 끝에 다다른 건 다시 제자리. 결국 찾아야 하는 것은 모든 것의 시작이자 이정표인 영혼의 지도. 누구에게나 있지만 아무나 찾을 수 없는 그것을, 나는 지금부터 찾아보려 한다'라는 자막이 담겼다.

트랙 리스트에서도 방탄소년단의 시간여행을 엿볼 수 있다. 11번 트랙이자 타이틀곡 제목인 'ON'은 방탄소년단이 2013년 발매한 앨범 'O!RUL8,2?' 타이틀곡 'N.O(엔오)'를 뒤집어 놓은 제목이다. 18번 트랙 'We are Bulletproof : the Eternal'(위 아 블렛프루프 : 디 이터널)은 2013년 공개된 데뷔 싱글 '2 COOL 4 SKOOL(투 쿨 포 스쿨)' 수록곡 'We Are Bulletproof PT.2(위 아 블렛프루프 파트 투)'와 연장선상에 놓인 트랙으로 보인다.

'N.O'와 'We Are Bulletproof PT.2'는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12월 '2019 MAMA'에서 라이브 퍼포먼스로 선보인 곡이기도 하다. 방탄소년단은 무대에 앞서 'FUTURE MEETS PAST : CALLING(미래가 과거를 만나다 : 소명)', 'PAST MEETS PRESENT : WORLD(과거가 현재를 만나다 : 세상)', 'PRESENT MEETS FUTURE : ETERNAL JOURNEY(현재가 미래를 만나다 : 영원한 여정)'라는 자막, "과거, 현재, 미래는 결국 우리 안에 존재한다. 우리가 걸어온 7년의 시간. 함께해온 7명의 방탄소년단 멤버들 안에 존재한다"라는 RM의 내레이션이 담긴 스포일러 영상을 공개하며 '영혼의 지도'와 데뷔 초 선보인 시리즈 앨범과의 유기성을 알렸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